주제 전시원
- 전시실
- 우리꽃 퍼즐 맞추기, 탁본 그리기 등 여러 체험을 통해 우리꽃에 대해 관심을 갖고 사라져가는 우리꽃들의 사연과 유래, 이름에 대해 알아보며 소중함을 일깨워 주는 전시관입니다.
- 분수광장
- 한여름 야외분수로 무더위를 쫓아내고 아이들이 시원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광장입니다.
- 사계절관(유리온실)
- 직선과 곡선의 조화 속에서 우리의 멋을 담은 한옥 지붕 아래 피어난, 약 300여종의 식물을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. 살아있는 화석이라 불리는 올레미 소나무와 맑고 달콤한 향을 내뿜는 은목서와 금목서 등,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난대식물을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.
- 야외화단
- 적작약, 산자고, 돌단풍, 잔대, 대청부채, 삼백초 등 약 400여종의 초본류가 식재된 화단과 목본류인 동백나무, 진달래, 화살나무, 배롱나무 등 약 200여종의 목본류가 식재되어 있습니다.
- 생태연못
- 우리꽃식물원 내에 조성된 인공연못입니다. 동미나리, 물부추 등의 습지식물과 부레옥잠, 연꽃 등 여러 수생식물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.
- 약용원
- 약용식물인 지느러미엉겅퀴, 당귀, 약모밀, 지황, 쑥, 백선, 낙지다리 등 약 20여종의 약용식물이 식재되어 약재로 쓰이던 여러 식물들의 모습과 약효에 대해 알 수 있는 주제원입니다.
- 덩굴원
- 능소화, 머루, 다래, 으름, 박 등 약 20여종의 덩굴식물이 식재되어 있습니다.
- 오죽길 및 자작나무원
- 벼과식물인 오죽은 잎이 2~3개씩 달리는 피침형이고, 길이 6~10cm, 폭 1~1.5cm로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으며, 줄기는 2~5cm이고 첫해에는 녹색에서 점차 검은색이 되며, 죽순은 4~5월에 올라옵니다. 자작나무원- 자작나무는 낙엽활엽교목으로 높이 20m 이상자라며, 잎은 어긋난 삼각상 달걀모양이고 길이 5~7cm, 폭 4~6cm로 겹톱니가 있으며, 나무껍질은 백색이고 종이같이 옆으로 벗겨집니다.
- 억새원
- 억새, 핑크뮬리 등 여러 사초류가 식재되어 가을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주제원입니다.
- 놀이숲
- 짚라인, 미끄럼틀 등 우리꽃식물원을 방문하는 어린이들이 숲 속에서 마음 껏 뛰어놀 수 있도록 조성된 도심 속 녹색공간입니다.
- 양치류원
- 우리꽃식물원 양치류원은 물이 흐르는 석림원으로 조성된 주제원에 구실사리, 거미고사리, 청나래고사리 등 약 50여종의 양치식물이 식재되어있습니다.
- 은행나무길
- 은행나무로 조성된 산책길을 걸으며 여름에는 맥문동 군락, 가을에는 황금빛으로 물든 은행나무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주제원입니다.